본문 바로가기
재배하기

(조립식) 온실 시공시 자재 선택

by 어부기자 2021. 2. 9.

온실을 시공할 때 어느 자재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성능, 비용, 디자인이 결정된다. 온실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자재는 다음과 같다.

 

 

기초

 

우드데크를 바닥에 깔고 온실을 설치하거나 목재를 온실 테두리의 줄기초로 설치하는 방법이 있다. 기초를 테두리에만 설치하면 내부에 텃밭이나 화단을 조성할 수 있다.

 

가장 튼튼한 방법은 콘크리트 줄기초와 슬래브를 설치하고 그 위에 온실을 시공하는 것이다. 온실 내부와 외부 지반 사이에 열이 전달되지 않도록 기초 내, 외부와 슬래브 하단에 단열보드를 부착한다.

 

 

프레임

 

알루미늄 또는 목재 프레임이 가장 많이 시용된다. 조립식 온실에는 주로 알루미늄이 사용되는데 경량이고, 부식에 강하며 조립하게 쉽다. 하지만 저가 제품의 경우 내구성이 떨어지고 알루미늄은 열전도율이 높아 단열성능이 낮다.

 

목재는 외기에 저항성이 높은 수종을 사용한다. 방부목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농산물을 재배하는 온실의 경우는 피하는 것이 좋다. 어떤 목재를 사용하든 지 외부용 마감재로 도장을 해야 한다.

 

 

벽체와 지붕

 

벽체와 지붕은 온실을 외기와 분리하고, 채광을 받아 보존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유리, 아크릴, 폴리카보네이트, 비닐 등이 사용된다.

 

유리는 햇빛의 90 - 95%를 투과시킬 수 있지만 깨지기 쉽고 무겁다. 조립식 온실에 주로 사용되는 폴리카보네이트와 아크릴은 무게가 가볍고 다양한 두께의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유리보다 수축팽창이 크므로 시공 시 고려해야 한다. 온실용 비닐은 두께가 4 - 6mm로 후프 형태의 온실 프레임에 주로 사용된다. 4 - 5년이 지나면 교체해 주어야 한다.

 

온실 전체를 투명 소재로 시공할 필요는 없다. 북쪽의 한쪽 면 또는 하단 (knee wall)을 불투명한 건축재로 시공하기도 한다.

 

 

창호와 환기

 

온실을 출입하는 문 외에도 환기창을 설치한다. 환기를 하지 않을 경우 여름철 온실 내 온도는 38℃까지 쉽게 올라가며 이는 농작물에 피해를 줄 수 있다.

 

이상적인 조건으로 온실 외부 면적의 20 - 25% 되는 면적을 대상으로, 공기가 순환할 수 있도록 하단과 상단에 환기창을 설치할 수 있으면 좋다. 환기를 위해 창을 열어둘 경우 곤충들이 침입할 수 있으므로 방충망을 설치해야 한다.

 

겨울철에는 단열효과를 높이기 위해 온실의 개구부 등 모든 틈을 밀폐하고, 벽체와 지붕을 버블랩 등으로 감싸주면 좋다.

 

 

이미지출처: 벤자민가든 조립식온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