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설과 DIY

DIY 콘크리트 - 기초 지식

by 어부기자 2021. 3. 4.

콘크리트는 건축물의 골조로 건설현장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지만 DIY 작업이 가능한 재료로, 간단한 옥외시설이나 소품 등의 공예품을 만들기에도 적합하다.

 

콘크리트 재료

 

시멘트

 

콘크리트의 각 재료를 접착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포틀랜드 시멘트 Type I 이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회색 제품이 주로 사용되는데 염료를 혼합하여 색을 낼 때에는 백색 포틀랜드 시멘트를 사용하기도 한다.

 

골재

 

자갈, 쇄석, 모래 등의 재료로 콘크리트 구조물의 부피를 구성하는 주성분이며 강도를 더한다. 경량콘크리트에는 질석(Vermiculite)이나 펄라이트(Perlite) 등이 사용되기도 하는데 무게를 줄일 뿐 아니라 구조물에 자연석과 같은 질감 효과를 낼 수 있다.

 

사용하는 골재의 크기나 배합, 성분 등은 구조물의 강도 및 요구되는 마감에 따라 상이하다. 골재에는 먼지 등의 이물질이 포함되어서는 안 되며 염분이 있는 바다모래도 사용하지 않는다.

 

콘크리트 혼화재

 

시멘트, 골재, 물 외에 첨가되는 재료로 강도 등의 성질을 높이거나 작업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 공기연행제 (Air Entrainers) - 미세한 거품을 만들어 내어 콘크리트 동결, 융해에 저항성을 키운다.
  • 감수제 (Water Reducers) - 배합 시 물의 양을 줄여 콘크리트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경화촉진제 (Accelerant) - 콘크리트 경화시간을 단축시킬 목적으로 사용한다.
  • 폴리머 (Polyemers) - 콘크리트의 강도와 방수성능을 높이고 접착력을 향상시킨다.
  • 포졸란 (Pozzolans) - 시공성을 향상하고, 강도와 내수성능을 높인다.

 

 

작업 도구

 

배합도구

 

적은 양은 손으로 배합하면 된다. 다라 형태의 플라스틱 박스나 손수레에서 배합하며 반죽 전용 괭이 (mortar hoe)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전동드릴에 장착하는 혼합 블레이드를 사용하여 플라스틱 버킷에서 배합하기도 한다. 많은 양을 배합할 때는 전동 콘크리트믹서를 사용한다.

 

시공도구

 

콘크리트를 고루 퍼는 규준대(screed)와 다양한 모양의 조적, 미장용 흙손이 있다.

 

목공, 철공도구

 

거푸집을 제작해야 하므로 망치, 전동드릴, 톱 등의 목공도구가 필요하다. 밴드쏘, 원형톱, 직쏘 등의 전동톱을 사용할 수 있으면 편리하다. 

철근, 메쉬 등의 보강철물을 작업하기 위해서 쇠톱, 플라이어, 그라인더, 철재절단기 등도 필요하다.

 

 


2021/01/18 - [시설과 DIY] - DIY 콘크리트 작업 기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