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설과 DIY

우드카빙 마감하기

by 어부기자 2021. 1. 27.

우드카빙 마감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적절한 마감재료와 작업방법을 선택해야 제작품이 오랜 기간 보존될 수 있다.

 

 

 

샌딩

 

샌딩은 마감 작업 전 나무 표면을 매끈하게 다듬어 마감이 균일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해준다. 샌딩은 나무분진을 발생시키므로 작업실 환기 및 보호장비 등을 적절하게 준비한 후 시작한다.

 

1. 거친 입자 (80 또는 100번)의 사포로 작업을 시작한다. 거친 입자의 사포는 연마하는 힘이 강하므로 가능한 나뭇결 방향으로 작업한다.

 

2. 그 다음 중간 입자 (120 또는 150번) 사포로 한 단계 높인다. 거친 사포 작업으로 생긴 스크래치 작업이 이 단계에서 모두 제거된다. 조각 공구로부터 생긴 작업 자국도 모두 없어지도록 작업한다.

 

3. 고운 입자의 사포작업 단계로 넘어간다. 220번 사포로 작업을 끝낼 수도 있지만 정교한 마감은 320번 사포, 유리면 같은 마감을 목표하면 400번 사포로 까지 작업한다. 고운 입자의 사포는 나뭇결과 상관없이 모든 방향으로 작업한다.

 

 

스테인 착색하기

 

샌딩 후 생긴 나무분진을 모두 제거한 후 스테인 작업을 한다. 짙은 색상의 하드우드는 본연의 색상이 수려하므로 보통 스테인을 착색하지 않는다.

 

1. 폼브러시 또는 페인트 브러시로 스테인을 얇게 한 층을 칠한다. 브러시는 나뭇결과 동일한 방향으로 이동하며 칠한다.

 

2. 브러시로 칠한 후 천으로 여분을 닦아내면 다소 엷은 색상을 낼 수도 있다. 덧칠은 먼저 한 스테인 칠이 완전히 건조한 후 작업한다.

 

천으로 문질러 칠하는 젤 형태의 스테인은 작업하기가 편하며 목재가 얼룩지는 위험을 줄일 수 있다. 폴리우레탄에 스테인이 미리 혼합되어 있는 마감재를 사용하면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투명 마감

 

바니쉬(폴리우레탄), 오일, 왁스 등의 형태로 하드우드와 소프트우드 모두 작업할 수 있다. 투명 마감은 목재의 표면을 밀봉하여 물, 직사광선, 음식물, 더러운 손과 같은 외부의 유해한 요소로부터 보호해준다.

 

바니쉬 등의 도막형 마감이 보호성능이 우수하고, 오일 계통의 흡수형 마감은 보다 자연스러운 나무질감을 느낄 수 있다. 

 

1. 바니쉬(폴리우레탄)로 마감 시 먼저 샌딩으로 나무분진을 완전히 제거한 후 폼브러쉬 또는 페인트브러쉬로 한 층을 칠한 후 건조시킨다.

 

2. 덧칠 도장은 먼저 한 도장이 완전히 건조한 후, 220번 사포로 가볍게 사포질 하여 나무분진을 제거한 후 작업한다. 총 4 - 5회 도장을 하면 고광택의 마감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주방에서 사용하는 제작품은 식품안전성 오일이나 왁스로 작업한다. 제작품을 사용하면서 틈틈이 마감제를 다시 발라주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식품안전성 마감재료로는 정제 텅오일, 정제 린시드오일, 미네랄오일, 월넛오일, 비즈왁스, 카나우바왁스, 쉘락 등이 있으며 미네랄오일과 비즈왁스 혼합제품도 널리 사용된다.

 

식품안전성 마감재료 더 보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