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설과 DIY

지하저장고 (Root Cellar) 식자재 보관 가이드

by 어부기자 2021. 1. 27.

 

농산품은 종류에 따라 최적의 저장 조건이 다르므로 이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하는 데, 다음과 같이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각각의 농산품 종류에 따른 보관 조건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한다.

 

2021/01/25 - [생활하기] - 농산물 (야채, 과일) 보관 차트

 

 

보관이 용이한 식자재

 

땅 밑에서 자라나는 감자, 당근, 비트 등의 뿌리채소와 사과, 배 같이 과육이 많은 과일이 이 카테고리에 속한다.

잎채소 중에서도 튼실한 종류인 양배추, 케일 등과 수제 과일주스, 하드사이다도 지하저장고 보관에 적합하다.

 

 

주의가 요하는 식자재

 

감귤류, 마늘, 호박 등은 지하저장고에 보관하여도 되지만, 조금 높은 온도와 낮은 습도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수제 맥주와 와인도 이 카테고리에 해당된다.

 

 

보관하기 까다로운 식자재

 

토마토, 오이, 멜론, 가지, 배추, 셀러리, 베리류 등은 지하저장고에 보관 시 품질 저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단기간 동안만 저장하는 것이 좋다. 

 

 

보관하지 말아야 할 식자재

 

지하저장고는 습도를 높게 유지하므로 습기에 약한 식자재 등은 기본적으로 보관해서는 안 된다.

곡류나 밀가루, 건조된 채소와 약초 등은 습기를 흡수할 수 있으므로 별도로 밀봉해서 보관해야 하며, 캔에 담긴 식품은 캔이 부식되어 음식물이 상할 수 있으므로 보관을 피해야 한다.

 

 

보관할 식자재량 예상하기

 

셀라를 만들 때에는 보관할 식자재량을 예측하여 용량에 맞게 계획하여 시공해야 한다. 

 

구입한 식자재만을 보관할 지, 텃밭 등을 조성하여 과일이나 채소를 직접 재배할지, 그리고 담금주, 발효주, 발효식품 등을 직접 가공하여 보관할 계획인 지 등의 목표를 설정한다. 그 외 가족의 수, 선호하여 식자재 등을 고려하여 셀라의 크기 및 구조, 시설을 계획한다.

댓글